Piano : Jerome Rose
1. Préambule (서주)
인사말이자 서곡이다.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를 미리 설명하는데
반복되어 나오는 4성 코드의 특이한 배열이 듣는 이를 흥분시킨다.
앞으로 나올 인물들을 위해 무대를 설정하는 서곡이라 할 수 있겠다.
2. Pierrot (피에로)
익살스럽지만 왠지 사색적이고 쓸쓸한 피에로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3. Arlequin (아를레캥)
사육제에 꼭 등장하는 익살스런 인물로 항상 즐겁게 춤을 춘다. 앞의
피에로와 더불어 아를레캥은 극 분위기를 돋운다.
4. Valse noble (고상한 왈츠)
마치 슈베르트 곡처럼 부드럽다.
5. Eusebius (오이제비우스)
내성적이고 명상적인 오이제비우스는 슈만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이다.
6. Florestan (플로레스탄)
오이제비우스와는 대조적으로 명랑하며 열정적인 플로레스탄 역시
슈만 자신의 반영이다.
7. Coquette (코케트)
아양. 발랄한 춤곡.
8. Réplique (응답)
앞의 ‘코케트’에 이어져 '응답'을 한다. 거의 앞 곡의 에코 역할을 한다.
Sphinxes (스핑크스) : 이 스핑크스에는 별도의 번호를 부여하지 않는다.
A,S,C,H 문자 - 음 놀음을 곡 중간에 얹어 놓았고 이 부분은 연주하지
않는다.
9. Papillons (파피용)
나비. 이 곡은 Op.2의 <파피용>과는 선율적 관련이 전혀 없다.
10. ASCH. - SCHA. Lettres dansantes (춤추는 문자)
글자들의 춤이다. 상당히 빠르게 진행된다.
11. Chiarina (키아리나)
키아리나는 슈만의 평생 연인 클라라를 이탈리아어로 부른 말이라고
한다.
매우 격정적인 곡이다.
12. Chopin (쇼팽)
아지타토로 격렬한 낭만성을 자아내어 쇼팽의 환상적인 이미지를 부각
시킨다. 쇼팽과 파가니니는 슈만의 이 개인적인 공간에 초대된 손님들
이다. 슈만은 쇼팽을 높이 평가했다고 전해진다.
13. Estrella (에스트렐라)
Asch 마을에 사는 에르네스티네를 가리킨다. 그녀는 슈만이 한때 사
했던 여인이다.
14. Reconnaissance (재회)
카니발의 혼잡 속에서 옛 친구를 재회한 기분. 상당한 기교를 요하는
어려운 곡이다.
15. Pantalon et Colombine (판탈롱과 콜롬비네)
판탈롱과 콜롱비네는 또 다른 광대들인데, 판탈롱은 양말과 바지가
하나로 붙은 옷을 입고 있으며 콜롱비네는 그의 애인이다.
16. Valse allemande (발스 알레망드)
독일의 슈바벤 지방에서 우행하던 춤곡이다.
17. Paganini, intermezzo (파가니니, 간주)
갑자기 독일풍 왈츠가 중단되고 등장하는 스타카토의 기교. 바이올린의
귀재인 파가니니를 나타냈다.
18. Aveu (고백)
젊은 남녀의 사랑의 속삭임.
19. Promenade (산책)
역시 젊은 두 남녀는 춤을 추듯 꿈길에서 산책한다.
20. Pause (휴식)
혼란스럽고 고조된 분위기. 휴식이라기보다 대의를 위한 결전의 순간이
다가왔음을 암시한다.
21. Marche des Davidsbündler contre les Philistins (필리스틴에 대항하는
다비드 동맹 행진곡)
필리스틴(블레셋) 사람들에 대항하는 다비드(다윗) 동맹의 행진이란 제목이
붙은 이 피날레는 엄청난 파워로 극적인 끝을 맺는다. 필리스틴은 보수적이고
속물적인 사람들과 예술을 팔아 먹는 장사꾼을 가리키며, 이에 대해 진정한
예술가-평론가 집단인 다비드 동맹이 승리를 거둔다는 것이다.
Robert Schumann
(1810-1856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