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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해설

clara40 2016. 9. 17. 08:41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해설 

                                     

               

                   5줄 차례상 견본
          (지역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 차례상 차리는 방법 진설하는 열은
           모두 5열로 위 그림과 방법으로 합니다.

제1열
술잔과 메(밥),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제2열
적(炙)과 전(煎)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ㆍ어적(어패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 전 : 재료에 밀가루를 뭍혀서 후라이 팬에 부친 음식(부침개).
제3열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ㆍ소탕(두부채ㆍ소류탕)어탕
(어패류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ㆍ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린다. 한가지 탕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제5열
과실을 놓는 줄.       
좌측 부터 대추ㆍ밤ㆍ감(곶감)배(사과)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 과일넝쿨
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하나]
반서갱동(飯西羹東) -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 한다. 즉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두울]       
적전중앙(炙奠中央) -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
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 가운데 놓는다.
[세엣]
좌포우혜(左脯右醯) - 4열 좌측 끝에는 포(북어ㆍ문어전복)를
놓고, 우측 끝에는 젓갈을 놓는다.       
[다섯]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여섯]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일곱]       
홍동백서(紅東白西) - 과일 중에 붉은 색 과일은 동쪽에 놓고,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여덟]       
조율시이(棗栗枾梨) - 좌측 부터 대추ㆍ밤ㆍ감(곶감)배ㆍ사과의
순서로 놓는다.
[아홉]
좌면우병(左麵右餠) - 2열 좌측에 국수를 우측에 떡을 놓는다.
[여얼]
생동숙서(生東熟西) - 4열 동쪽에 김치를 서쪽에 나물을 놓는다.

☆ 한가위 차례 상에 올려지는 음식에 대한 내용
[1] 대추 : 왕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이다. 대추가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를 아는 집안은 (왕ㆍ도인성현)이 나올 수 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설 상에
     있어서 으뜸이다.      
[2] 밤 : 밤은 三 정승이 나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밤은 3알이 한
     밤송이가 된다. 가운데 있는 밤은 "영의정" 오른쪽에 있는 밤은
     "우의정" 좌측에 있는 밤은 "좌의정" 이라는 의미가 되며, 밤송이
     1개(1석)속에 3톨(3극)에는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기가 들어
     있으며 바로 그 五氣는 인간의 성질을 나타낸다.
     첫 째 :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 째 :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 째 :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을 나타낸다.(보호력)
     네 째 : 속 껍질의 떫은 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 : 속 알의 고소한 맛은 깨달음의 참 맛을 나타낸다.
                (중화깨달음)  
[3] 감 : 감은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집안에 육조
     판서 감이 나오는 정도를 점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씨가 6개인
     것은 천부경의 六생 七 八 九운의 육감 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몸의 작용 즉 오감 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한다.
[4]
사 과 : 사과는 자비사랑을 뜻하며, 모양이 하트형으로 "사랑"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 보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五기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이며, 사랑하는 마음(+플러스) 발상 등이
     영적 성장을 하는 의미이다.
[5] 배 :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 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이다. 배는 수분이 많은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한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이며, 황금색은
     깨달음의 색으로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는 5ㆍ10ㆍ土ㆍ중앙
     중용완성의 뜻이 있다.       
[6] 호두 : 우리의 뇌를 의미한다. 호두는 지혜가 발달되고 영특하며
     뛰어난 자손이 되라는 의미이다. 머리가 영특해야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에 밝아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다식 : 다식은 우주의 五行을 의미하고, 그 다식의 문양은 五氣의
     작용을 도식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가족간 합심ㆍ이별ㆍ파괴ㆍ
     결합ㆍ재물후손의 출산 등을 의미하고, 이것이 작용하는 의미를
     알아 보고자 꿀 물에 재료를 버무려 가지고 다식을 찍는데, 그때 잘
     만들어 지는 것과 부서지는 것을 가지고 한해 동안 집안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게 했던 것이다.       
[8] 은행 : 은행은 비행접시 우주선을 의미한다. 앞에서 말한 대로 머리가
     영특하고 지혜로우면, 그들이 과학을 발달 시키게 되고, 과학의 발전
     으로 우주세계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는 인류(지구)역사를 알려 주고자
     했던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9] 포도 : 조직을 의미한다. 한 송이에 많은 열매 등이 달려 있어서 이것은
     조직을 뜻한다. 집단조직
국가 등을 의미하며, 이런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는 정비가 잘된 많은 조직들이 있어야 된다.
     (각 과일들도 각기 뜻이 있다.)
     첫 번째 과일 줄이 개인의 성장과 조직 구성을 의미한다면, 두번째 줄은
     운동으로 문화를 바꾸어 가는 의미로 볼 수 있다.       
[10] 시금치 : 시금치는 '道' 를 구하는 마음을 지금 이 시간 부터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는 의미이다.       
[11] 도라지 : '道'를 알라는 뜻이다. 도를 알지 ->돌아지 ->도라지道(도도)
    我(나아) 知(알지)-(나를 알아가는 도를 말함). 고사리가 일이라면,
    도라지는 일의 목적을 나타낸다. 도를 알지 운동이다. (도를 알지=나를
    알아가는 도)       
[12] 콩나물 : 콩은 깨달음을 의미한다. 한알의 콩속에 두쪽으로 되어 있는
    것은 도에는 음과 양이 있다는 뜻이고, 이 콩에서 발이 나온 것은 도를
    펼쳐지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콩나물에 잔발이 많이 달리면 道를
    구하는 일심에서 다른 마음을 먹으면 안된다는 의미이므로, 콩나물에
    잔발을 다듬어 주는 것이며, 또한 콩나물에서 콩 껍질을 벗기는 이유는
    도의 본체가 어떻게 되어 있나를 살펴 보라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13] 고사리 : 이치에 닿는 높은 사고 의식으로 일을 하라는 의미이다.
    고사리는 하늘로 뻗어가는 기운의 모습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손의
    모습과 흡사하다. 그래서 고사리 손 즉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 고사리
    (高事理)는 높은 이치가 담긴 일을 한다는 뜻이며, 고사리의 모양은
    하늘 세계로 기운이 피어 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듯이 옛날 유물 또는
    벽화에서 보아도 고사리 모양 문형이 많이 그려져 있다. 이것은 氣의
    발생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14] 숙주나물 : 숙주 나물은 음식이 빨리 변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道를 구하는 마음이 숙주 나물처럼 변할까 염려되어 경각심을 주기
    위함이다. 하늘 마음은 일시적이고, 한순간 생각하는 작심에 불과할까
    두려워 경계의 마음을 전해주는 것이다. 도(道)는 일생을 바쳐서 얻어
    지는 것도 아니고, 수많은 겁생을 통해 구해도 구해지기 힘들 정도의
    인생사의 최고의 가치 기준이다.       
[15] 명 태 : 인류 진화를 의미함. (지구 최초의 생명은 바다에서 시작).       
    우리의 영은 하늘에서 왔고, 우리의 육체는 땅에서 왔으며, 땅에서 온
    이 육체는 지구 최초에 기에서 미생물이 발전ㆍ진화하여 어류 육류로
    진화해서 인간의 몸을 형성해 나왔음을 알려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16 ] 문어 : 도의 원리를 알려주는 것이다. 깨달음 원을 닮은 머리와 문어발
    10개는 천기의 흐름의 종류로서, 천(天)ㆍ간(干)10干을 의미한다.
    발에 달린 별 모양의 접착구(빨판)는 하늘의 별들을 의미하며, 문어 발을
    칼로 오려주는 것은 기운의 흐름을 표현할 문양이며, 구름연기 같은
    기운이 피어나는 모습을 형상화 한것이다
[17] 오징어 : 원방각의 원리를 설명한다. (로켓을 의미함). 살아서 움직이고,
    먹물을 쏘면서 도망가는 오징어는 마치 로켓 발사의 모습이며, 발에 붙은
    접착구(빨판) 역시 별을 의미한다
[18] 탕 (天ㆍ地
人) : 3탕을 많이 쓴다. 탕은 기본 되는 三탕 또는 五탕을
    두며, 삼탕은 '天ㆍ地人'을 의미하고 五탕은 '오행'(五行)을 의미한다.
    옛말에 빈곤함에 제사를 못 모실 경우라 하더라도, 삼탕은 놓고 제를
    올리라. 그래도 어려우면 정한수라도 떠 올리라 하였다. 水는 하늘의
    생명수이고 우주 근원의 초기 생명이다. 탕은 나열의 '어ㆍ육체'로
    되는데 우리 육체가 어류에서 진화하여 기류 동물로 진화 발전하고, 
    농법을 이용하고 정착하여 농경 생활이 발달해 왔다는 간편한 우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19] 떡 : 떡에는 종류가 상당히 많다. 먼저 설 명절의 대표적인 가래떡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하겠다. 가래떡이란 혼의 성장 세월의 의미이며,
    혼이란 뿌연색을 지니게 되기 때문에 혼백을 모시는 지방을 쓸때에도
    뿌연 문종이에 쓰듯이 이 색깔과 유사한 색깔이 쌀(곡기)이며, 곡기란
    (기운을 저장하고 있다)라는 의미다. 우리는 흔히 '허기진다'라는 말을
    많이 하듯이 허기란 '기가 허하다, 기가 없다'라는 의미인데, 기가
    비어서 허하면 곡기로 배를 채워야 기운이 되살아 난다.
    가래떡은 혼의 세월이 긴 세월을 통해 성장한다는 의미를 전하기 위해
    가래떡을 길게 뽑는 것이다. 세월 흐름을 하루 또는 한해를 표현한 것이
    가래떡을 썰어서 만든 떡이며, 이 떡꾹을 먹게 되면 나이를 먹는다고
    하는데, 나이란 세월을 뜻하는 것으로, 그 세월은 혼의 성장 세월이다